고양시, '전국최초저상버스' 마을버스에 추가 공급
상태바
고양시, '전국최초저상버스' 마을버스에 추가 공급
  • 공무원타임즈
  • 승인 2015.03.30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시(시장 최성)는 지난해까지 장애인·고령자 등 교통약자의 이동편의를 위해 ‘전국 최초’로 마을버스에 16대, 시내버스에 43대 등 총 59대의 저상버스를 공급했으며 금년에도 마을버스에 12대를 추가 공급한다고 밝혔다.

▲ 고양시, 전국최초저상버스 마을버스에 추가 공급 (사진=고양시청 제공)

저상버스는 출입구에 계단이 없고 경사판을 이용해 휠체어를 탄 채 탑승할 수 있는 차량으로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과 노약자가 승·하차를 편리하게 할 수 있으며 운전자의 시야 확보가 넓어 교통사고도 현저히 감소하는 등 운전자와 승객의 선호도가 점점 높아지는 추세이다.

고양시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를 위해 2004년 처음으로 저상버스 2대를 공급했고 금년까지 60억여 원을 투입해 8개 노선에 59대를 운행중이다.

차체가 길고 낮은 저상버스의 특성상 도로 굴곡이 완만하고 도로 폭이 넓은 도로를 중심으로 버스를 운행해 왔으나 앞으로는 교통약자 이용자가 주로 이용하는 병원·시설 이동구간에 저상버스를 집중 배치할 예정이다.

시는 금년 4월부터 저상버스운송업체를 순회하며 관리자 및 운전자 900여명을 대상으로 장애유형별 고객 응대요령과 안전조치 등 이론 및 실습교육을 실시한다.

고양시 최재수 대중교통과장은 “노인·장애인복지관 등 교통약자 이동이 많은 지역에 중점적으로 저상버스를 공급하고 교통약자 이동편의를 위해 저상버스차량운전자에 대한 친절 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