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메트로, 물로 소음 잡는다
상태바
서울메트로, 물로 소음 잡는다
  • 공무원타임즈
  • 승인 2010.12.04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곡선구간 스킬소음, 물 분무시스템으로 획기적 개선

서울지하철 1~4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메트로(사장 김익환)는 곡선선로 구간 스킬소음을 잡기 위한 물 분무시스템을 개발하여 시범설치 운영 중이며 이를 통해 소음을 약 6dB를 감소시키는 것은 물론 스킬소음 발생빈도를 Zero로 만드는 효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서울메트로는 비오는 날에 소음발생이 적은 것에 착안하여 스킬소음 발생구간에 선로 양측에 물을 분무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전동차가 곡선구간에 진입하기 전 선로에 뿌려진 물이 수막을 형성하여 스킬소음 발생을 막는 방법으로, 지난 8월 4호선 당고개에서 상계구간 현장에 제작설치 및 시범운영을 완료하였다.

시험 운영결과 스킬소음 발생 빈도수가 살수전 평균 7회에서 0건으로 획기적으로 감소하였으며 설치 후 평균소음도 68.5dB에서 61.9dB로 6.6dB가 감소하였다. 또한, 주민 설명회에서도 만족감을 나타냈으며 향후 민원이 빈발해온 주택가 주변 및 승강장 등 스킬소음 발생하는 전 구간에 신공법을 적용하여 소음발생을 줄여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공법은 물을 사용하여 설치비용이 적게 들고 기름분사 시스템과는 달리 환경오염을 전혀 일으키지 않으며 분진감소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 서울메트로는 시범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현재 특허를 출원 중이며 향후 기술료 수입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스킬소음은 고주파의 참기 힘든 소음으로 그동안 지하철 운영기관의 고질적인 문제였다. 특히 일부 지상구간은 소음문제로 주변 주택가의 민원발생이 심해 그동안 많은 예산을 들여 소음저감을 위해 노력했으나 큰 효과는 거두지 못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