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다문화가정 정보화지원을 통한 공정사회 구현
상태바
행안부, 다문화가정 정보화지원을 통한 공정사회 구현
  • 문성영 기자
  • 승인 2011.01.30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우리사회 新정보소외계층인 결혼이민자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올해 결혼이민자 2,300여명 및 다문화가정 330여 가구를 대상으로 정보화교육을 본격 실시한다.

최근 국제결혼으로 다문화가정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이들 대부분은 정보사회에 필요한 정보 활용능력 부족 등으로 한국사회 정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 ’10. 1월 현재 결혼이민자는 수는 181,671명(전체국민 대비 0.36%), 매년 15천명 증가

이에 행안부는 수혜자 중심의 정보화교육을 위해 기존의 집합교육 외에 방문교육을 신설하고, 교육대상을 결혼이민자 가족까지 확대하는 등 교육방식을 다양화했다.

구체적인 2011년도 사업계획을 살펴보면, 공공기관 및 비영리 민간단체 정보화교육장을 통하여 추진해온 결혼이민자 집합 정보화교육은
- 교육생 편의를 위해 교육장을 지난해 28개에서 전국 40여개 기관으로 확대 운영하고, 교육과정도 IT기초·실용과정(30여개, 2,100명) 및 자격증 취득과정(10여개, 200명)으로 다양화했다.

아울러 지방자치단체는 전국 정보화마을에 구축되어 있는 마을정보센터(362곳)를 활용하여 인근지역(읍·면)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정보화교육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금년도 신규 사업인「다문화 IT 방문지도사」양성을 통한 방문 정보화교육은 가사·육아 등으로 집합교육 참여가 어려웠던 결혼이민자들에게 실시된다.

한국어와 IT기본소양을 갖춘 결혼이민자 50여명을 선발하여 IT 기술, 한국어 교수법 등 전문교육을 통해 「다문화 IT 방문지도사」로 양성한 후, 이들이 동일국가 출신 다문화 가정을 직접 방문(330여 가구)하여 결혼이민자 및 그 가족을 대상으로 3개월간 정보화교육 뿐만 아니라 한국사회 정착도우미 역할을 병행할 계획이다.

「다문화 IT 방문지도사」모집은 1.19(수)부터 약 2주간 공모를 통해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정보화진흥원 국민정보화교육 홈페이지(www.itstudy.or.kr)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그 외에도 한국어에 익숙치 않은 초기 결혼이민자의 교육편의를 위해 중국어, 베트남어, 필리핀어, 몽골어로 제작된 정보화교재 제공 및 PC가 없는 일부 가정에 ‘사랑의 그린PC’를 보급하고, 정보화에 대한 동기부여를 위해 정보문화의 달(6월) 행사와 연계하여 「다문화 정보화제전」을 개최할 계획이다.

장광수 행정안전부 정보화전략실장은 “결혼이민자들이 우리 사회에 빨리 정착하고 우리사회 구성원으로써 균등한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화 지원 방안을 마련하여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담당 : 정보문화과 / 김종명 / 02-2100-299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