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늘리고…4대강 살리고
상태바
일자리 늘리고…4대강 살리고
  • 이선주 기자
  • 승인 2011.01.30 2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한해를 장식한 가장 큰 뉴스는 무엇일까. 공감코리아는 KTV와 공동으로 올 한해 큰 이슈가 됐던 정책들을 모아 그 의미와 성과를 되짚어보는 연속기획 ‘정책, 올해의 핫 키워드 10’을 다섯 차례에 걸쳐 연재한다

일자리 창출=올해 국정운영의 최고 화두는 고용문제였다. 청년실업과 베이비부머들의 정년은퇴가 본격화 되면서, 일자리 정책의 주무부처인 고용노동부의 행보도 빨라졌다.

고용노동부는 우선, 실효성이 떨어지는 행정인턴을 폐지하고, 취업과 연계성이 높은 중소기업 취업인턴제를 확대했다. 실제로 올 한해 청년인턴을 수료한 사람은 8천 5백여 명. 이 가운데 87%를 차지하는 7천4백여 명이 정규직으로 전환됐다.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일자리 정책도 내실 있게 추진됐다. 최저생계비 150% 이하인 저소득층과 결혼이민자 등 사각지대에 놓인 근로빈곤층 6천 7백여 명에게 개인별 취업상담에서부터 직업훈련, 동행면접까지 단계별로 취업을 지원했다.

이런 취업성공패키지 사업에 참가한 10명 가운데 7명이 취업에 성공해 명실상부한 취업지원서비스로 자리매김했다. 사회적 목적과 영리를 함께 추구하는 사회적기업도 새로운 일자리 창출의 동력으로 활용됐다.정부는 이런 성과를 반영해 내년에는 인턴 참가자를 6만6천 명으로 늘리고, 이를 통해 3만7천여 개의 새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3년 전 30여 곳 정도에 불과했던 사회적기업은 이달 기준으로 전국에 500여 곳이 설립됐다. 모두 1만 5천여 명이 일자리를 얻었고, 이 중 60%가 취약계층에 속한다. 정부는 앞으로 지역사회에 기반을 둔 사회적기업을 더 육성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인력수급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일자리 중개서비스를 대폭 강화하는 한편, 임금피크제를 실시하는 등 다양한 고용정책들을 펼쳤다. 정부는 청년과 고령자, 여성 등에게 더 많은 일자리가 돌아갈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고용정책 기조를 내년에도 이어가기로 했다.

정부는 이를 위해 앞으로 양질의 시간제 일자리 창출에 주력하는 등 내년에는 새 일자리 28만개를 만든다는 목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