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국장급 다자경제 분야 협의회 개최
상태바
한·중 국장급 다자경제 분야 협의회 개최
  • 공무원타임즈
  • 승인 2013.11.23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중 양국간 다자경제 이슈 논의를 위한 국장급 협의회가 정병화 외교부 다자경제외교국장과 짱쥔(張軍) 중국 외교부 국제경제국장을 수석대표로 하여 11.21(목) 북경에서 개최되었다.  다자경제분야에서의 양국간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처음으로 개최된 금번 회의에서 양측은 APEC, G20 등 주요 글로벌 경제 협의체에서 다루어지는 다자경제 이슈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교환하고 금번 협의회를 정례화 하기로 합의하였으며, 양국은 지난 6월 정상회의시 G20, APEC 등 다자무대에서 양자간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합의한 바 있다.

양측은 APEC이 아태지역 경제협력의 중요한 메커니즘이며 세계경제성장의 엔진으로서 아태지역의 경제활력을 되찾기 위해 내년도 중국에서 개최될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가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양측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또한 G20이 세계경제 회복 및 성장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G20 브리즈번 정상회의 준비과정에서 거시경제정책공조, 보호주의 대응, 개발협력 강화 등 양국 관심의제에서 구체성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하기로 하였다.

양측은 무역이슈 논의 동향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하고 G20, APEC 등에서 보호주의 대응과 다자무역체제 강화 등 무역자유화를 위해 노력해 나가기로 하였으며, 금번 협의회 개최를 계기로 한.중 양국간 다자경제분야에서 협의의 틀이 마련됨에 따라 상호 긴밀한 협력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