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헬스 연구개발(R&D) 투자의 전략성 강화
상태바
바이오헬스 연구개발(R&D) 투자의 전략성 강화
  • 한병규 객원기자
  • 승인 2019.12.18 2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헬스 R&D 분야를 정책과 연계한 10개 분야로 재편
바이오헬스 R&D 분류 및 투자전략 [자료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바이오헬스 R&D 분류 및 투자전략 [자료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과학기술혁신본부는 바이오헬스 연구개발(R&D) 분야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위하여 범정부 차원에서 「바이오헬스 R&D 투자전략Ⅰ」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수립한 투자전략은 정부가 올해 5월 발표한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전략」 중 R&D투자에 대한 구체적 실천전략으로, 향후 분야별 투자 포트폴리오와 주요 전략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과학기술혁신본부는 지난 9월부터 산업계, 학계, 연구계, 민간 투자업계 전문가 등으로 실무작업반을 구성하여 현장의 의견을 투자전략에 대폭 반영하였으며, 이후 관계부처 협의 및 바이오특별위원회, 전문가 간담회 등을 거쳐 내용을 보완하였다.

또한, 바이오헬스 R&D 분류체계를 정책과 맞물린 10개 분야로 조정하여 R&D투자의 사각지대를 없애고, 산업동향 및 정책과의 연계도 강화하고자 하였다.

분류체계 조정은 기존의 7개 분류가 기술 중심으로 되어 있어 전문인력 양성, 산업기반 등과 같이 기술분야가 특정되지 않은 R&D사업은 반영이 곤란하고, 바이오헬스 산업 발전을 감안한 전략적 투자에 한계가 있다는 점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이에 따라, 바이오헬스 산업 전반을 활성화하고 규제합리화를 지원하기 위해 ‘산업혁신‧규제과학’ 분야를 새롭게 설정하였으며, 바이오헬스 분야에 활용 가능한 원천연구 및 기반기술 연구를 위한 ‘원천‧기반연구’ 분야는 기존 뇌과학 분야를 포함하여 신설하였다.

향후 바이오헬스 R&D투자는[미래 대비 기초‧융합 연구] ①원천‧기반연구, ②바이오융복합, [혁신적 바이오헬스 산업생태계 조성] ③의약품,④의료기기, ⑤재생의료, [국민 삶의 질 향상] ⑥헬스케어서비스, ⑦임상‧보건, [혁신기반 조성] ⑧산업혁신‧규제과학, ⑨전문인력 양성, 생명자원‧정보인프라의 10개 분야로 분류, 검토하게 된다.

김성수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정부가바이오헬스 산업을 우리나라 차세대 주력산업으로 중점 육성하겠다는 의지가 확고한 만큼, 전략적인 R&D투자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라고 강조하며,

“글로벌 트렌드와우리 바이오헬스의 현황 분석,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주요 분야에 대한 범정부 차원의 투자전략을 마련한 것”이며, “향후 바이오헬스 분야의 정부연구개발 투자방향 및 기준으로 활용할 계획인 만큼, 사업을 담당하는 관계 부처가 적극적으로 공백영역 발굴, 신규사업 기획 등을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